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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콜센터에서 살아남기 콜센터 상담원들의 근속 기간, 적응 기간 및 채용과 퇴사 절차 등에 대해 알아볼게요.
    콜센터 jobs 2023. 6. 22. 13:57

    안녕하세요.

    요즘 날도 덥고

    피곤이 풀리지가 않네요ㅠㅠ

    삼복더위도 아닌데

    보양식이 필요한 걸까요~~ㅎㅎ

    아님 운동을 좀 더 해서

    에너지를 끌어올려야 하는 걸까요?

    저처럼 여름이 되기도 전에

    지치지 마시고

    미리미리 몸과 마음을

    단단하게 관리하시길

    바랄게요!


    오늘은 저희 콜센터 기준으로

    콜센터 상담원들의 근속 기간,

    적응 기간은 얼마나 되는지,

    채용과 퇴사 절차 그리고 함께 일하는

    힘과 용기를 주는 동기에 대해

    포스팅해 볼게요.

    콜센터 상담원들의 근속 기간, 적응 기간 및 채용과 퇴사 절차

    적응기간&근속기간

    많은 콜센터들이 3개월가량

    정착금을 지원해 주는데요.

    평균적으로 콜센터 상담원의

    근속 기간은 일반적으로 1~3년이라고 해요,

    지원금을 받으며 3개월가량 지내면

    조금씩 업무도 파악하고 자신감도

    슬슬 붙게 되는데요,

    이렇게 3,6,9개월 차에

    슬럼프가 한 번씩 오지만

    이 기간 동안을 버티면 1년 정도는

    큰 무리 없이 근무하게 되는 것 같아요.

    1년 버티면 3년을 버티고

    3년 버티면 근무시간 변경이나

    다른 변수가 있지 않으면

    장기 근속자가 되는 것 같네요 ㅎㅎ

    콜센터 상담원의 적응 기간은

    사람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만,

    보통은 일주일에서 한 달 정도의

    기간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상담원들은

    제품/서비스/시스템 등에 대한

    교육을 받아야 하고,

    콜센터에서 제공하는 상담 기술에

    익숙해져야 합니다.

    이 기간 동안 실제 상담 업무를

    맡기보다는 관리자의 감독하에

    선임들의 전화 상담을 청취하거나

    롤플레잉과 같은 교육과정을 거쳐

    실력을 향상하게 됩니다.

    적응 기간이 지난 후에는

    상담 업무를 보면서 경험을 쌓고,

    고객과의 원활한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하게 됩니다.

    저희 야. 심야센터에도

    5-6년 이상 되는 선임 상담사분들과

    1년 전후의 병아리 상담원들이

    주로 분포되어 있고

    막상 2-3년 차 상담원은

    많이 계시질 않네요.

    그러나 매달 지속되는 성과 지표

    등으로 인한 경쟁과 비교가

    아무래도 있다 보니

    한 두 달 근무해 보고 적성과

    도저히 맞지 않아 떠나는 분도

    있고 교육받은 첫날, 근무 첫날

    휴식 시간에 짐 싸서 나가시는 분도

    있답니다ㅎㅎ

    더 나은 자기만의 적성과 일을 찾아

    떠나는 분들에게는 아낌없는 응원과

    박수를 쳐드리고 남아있는 동료들에게

    수고와 감사의 분위기를 전하는

    훈훈한 공간이 되기를 바라봅니다.

    교육 과정

    ㅁ기업/제품/서비스에 대한 깊은 이해

    ㅁ상담 스킬 업 및 상담 매뉴얼에 대한 학습

    ㅁ문제 해결 및 고객응대 기술 학습

    ㅁ콜 시스템 및 도구 사용법 학습

    ㅁ상담 문서 작성 및 기록 관리 학습

    이를 통해 상담원은 고객에게 친절하고

    정확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학습하며, 상황에 따른

    유연한 대처능력을 배양합니다.

    또한 이러한 교육과정을 통해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

    팀과 서로 협업하며

    유대관계를 발전시켜

    나갈 수 있습니다.

    교육 시간은 업체별로 모두 다르지만

    짧을수록 업무 난이도가 쉬운 편이라고

    생각하면 되고 입사 허들이 낮아지므로

    입사도, 퇴사도 더 잦은 경향이 있습니다.

    상담원 교육 과정의 기간은

    일반적으로는 1~2주가 소요되며

    교육 기간 동안 상담원은 이론적인 교육을

    받는 것뿐만 아니라,

    모의 상황에서의 실전 교육을 받아보게 됩니다.

    시험도 치르고요ㅠㅠ

    이를 통해 상담원은 적극적으로

    경험을 쌓으며, 상황에 따른

    대처 능력을 높여서 실전에 투입되게 됩니다~

    교육 기간은 각 고객사마다

    제공되는 제품이나 서비스의 복잡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상담원 교육 비용은 기업마다 제각각으로,

    대체로는 기업에서 제공해 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일부 기업에서는 상담원 교육 비용을

    부담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 교육 비용은 교육 시간,

    교육 내용, 교육 방식 등에 따라

    매우 다양합니다.

    저는 교육기간 비용이 급여에 포함되었지만

    (안타깝게도 식사비용은 없었습니다 ㅠㅠ)


    채용 절차

    채용은 보통 일반 잡사이트에서

    많이 확인하실 텐데요.

    이력서에 경력이 얼마 안 되어도 적어주면

    훨씬 도움 된다고 합니다~

    면접까지는 며칠에서 몇 주까지 걸릴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지원서 제출, 심사 및 평가,

    면접 또는 시험 참여가 포함되기도 하고요.

    선정되면 채용 프로세스 또한 며칠에서

    몇 주가 소요됩니다.

    여기에는 서류 작업 마무리,

    배경 조사 수행, 공적 서류 확인 및

    실제 필요한 입사 절차 완료가 포함됩니다.

    콜센터 상담원은 고객 통화를 처리하기 전에

    교육을 받습니다.

    퇴사 절차

    상담원이 콜센터 업무를 그만두기로

    결정하면 회사에서 정한 통지 기간에

    미리 말해야 합니다.

    통지 기간은 보통 한 달 전으로

    말한다고 해서 어색해지거나 그런 분위기는

    전혀 없는 개인적인 분위기가 많습니다^^

    퇴사 프로세스 중에 상담원은 회사 자산 반환,

    퇴사 면담 수행과 퇴직금 반환 같은 절차를

    완료해야 할 수 있습니다.

    이런 기간이 약 한 달 정도로

    깔끔하게 미리 통보하여 잘 마무리하는 것이

    좋겠지요^^

    동기와 함께..

    같이 교육을 받고 상담원이 된 동기가

    옆에 있으면 그렇게 든든할 수가 없는데요,

    아무래도 개인화된 근무 조직으로

    인해 마음 터놓고 이야기할 수 있는

    동기가 옆에 있다면 적응하는데

    훨씬 도움이 될 수 있답니다.

    관리자들도 적극 동기들과

    휴식시간 등을 챙겨주어서

    회사 생활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돕고요.

    서로 힘이 되는 동기가 될 수 있도록

    으쌰으쌰 하면 때로

    힘들고 지칠 수 있지만

    큰 힘이 될 거예요!

    콜센터 상담원들의 근속 기간,

    적응 기간 및 채용과 퇴사 절차

    등에 대해 알아봤네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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