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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콜센터에서 살아남기 콜센터 상담원 남.녀 성비 비율, 인간 상담원 VS AI 상담원
    콜센터 jobs 2023. 6. 7. 10:37

    안녕하세요.

    오늘은 남녀 성비와 비율에
    대해 포스팅 해보고자 합니다.
    일반적으로 콜센터 업계에서는
    여성이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경향이
    있는데요,


    저희 야간 부서 콜센터에서는
    6:4 정도로 여성이 조금 더 많지만
    관리직이나 특수부서등에
    주로 남성들이 많이 포진되어 있어서
    남성 상담원들도 전혀 어색하지
    않답니다^^


    커뮤니케이션 및 대화 능력

    여성은 대개 커뮤니케이션과 대화에

    능숙한 특성을 가지고 있어 콜센터

    업무에 적합하다고 인식됩니다.

    고객과 원활한 대화를 나눌 수 있는

    능력과 공감 능력이 뛰어나기 때문에

    콜센터에서의 업무 수행에 있어서

    이점을 갖출 수 있습니다.

    유연한 근무 조건: 콜센터는 종종

    여러 시간대에 걸쳐 운영되는데,

    이러한 유연한 근무 시간은 상담원들에게

    매력적인 선택지가 될 수 있습니다.

    일부 여성은 육아나 가정생활과의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 적합한

    근무시간을 선호하기도 해요~



    산업 문화와 인식

    일부 산업에서는 여성이 고객 서비스

    분야에서 더 적합하다는 인식 할 수 있으나

    여성과 남성 큰 차이는 느껴지지 않습니다.
    전반적으로 콜센터에서 일하는
    남성들의 비율은 여성들보다는
    낮지만 최근에는 성별에 구애받지 않고
    뛰어난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전문성을
    갖춘 인재를 선발하는 프로세스를 통해
    콜센터 직원의 남녀 비율이
    다양해졌습니다.

    이는 콜센터 업무가 단순히
    성별이나 나이와 같은 인적 특성이 아닌,
    대화의 내용이나 고객과의 상호작용,
    문제해결 능력과 같은 실질적인
    능력이 더 중점적으로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적절한 교육과 지원을
    통해 직원들의 능력을 더욱 향상하고,
    상승하는 고객 요구에 대응하기 위해
    직원들의 남녀 비율에 구애받지 않는
    대우가 제공되는 추세입니다.
    콜센터에서 남성 상담원들의 수가

    적은 이유 중 하나는, 남성이 대화에

    있어서 여성보다 덜 부드러운 태도를

    보인다고 인식되는 것인데요.

    그러나 최근에는 성별에 관계없이 높은
    전문적 역량과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가진
    인재를 채용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적극적인 인재육성과
    교육 프로그램을 만들어, 상담원의 역량과
    능력을 강화시키는 시스템이
    구축되어 있습니다.

    또한, 남성 상담원들은 일부 고객들에게
    보다 긍정적인 인상을 줄 수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남성 상담원들은 보다 직설적이며,
    단호한 태도로 문제 상황을 해결하기도
    하기에 일부 고객들은 상담원의 성별에
    상관없이, 그들의 전문성과 능력에
    더 높은 가치를 둡니다.

    요약하자면, 콜센터에서는 성별에 상관없이,

    고객과 원활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상담원들을 채용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상담원의 역량과 능력을 높일
    수 있도록 교육과 훈련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에 따라, 남성 상담원의
    비중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성별에 구애받지 않는 콜센터가
    더 많아지고 있습니다.
    이는 다양성과 포용성을 높이고,
    최상의 고객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입니다.
    많은 기업들이 자신의 콜센터에서
    성별 또는 연령을 고려하지 않고 역량과
    전문성 등을 중시하는 채용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성별에 상관 없이 모든 상담원들이

    균등하게 평가되기 위해, 업무성과,

    능력 향상, 적극적인 교육과 자기계발,

    그리고 적절한 대우와 급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으로 인해,

    성별에 구애받지 않는 콜센터는

    기업의 경쟁력과 고객만족도를 높이는데 큰 역할을 합니다.

    또한, 다양한 성향을 가진 상담원들이 협력하면,

    고객들이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고

    다양한 요구에 대응할 수 있습니다.

    즉, 성별에 상관없이 적합한 상담원이

    고객의 문제를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게 됩니다.

    고객분들도 클레임제기 하려고 전화하셔서

    화내시다 남자분이랑 통화하시면

    신뢰도가 생기시는지 쉽게 문제가

    해결이 되는 경우를 많이 봤어요.
    상담업무에 성별에 영향이 아예 없는 것은 아니지만
    정확하고 올바른 서비스 마인드로 응대한다면
    남성 근무자도 좋은 직군이 될 수 있고요
    상담만 하는 것이 아닌 경력직군으로 교육 파트와
    관리직군에서는 남성이 더욱 유리할 경우가 있어서
    요즘은 남자분들도 많이 하고 있습니다.


    콜센터는 요새 남성도 많이 지원하는 추세입니다.

    남성 상담원들은 높은 에너지와 친절함으로

    고객을 대하며, 객관적이고 전문적인 도움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또한, 남성은 대체로 목소리가 두터워

    고객에게 좋은 인상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신뢰감을 높여줄 수 있는 장점을 가진 것 같아요,
    이러한 남자 상담원의 목소리가

    고객들한테는 신뢰감을 더 주는 것 같기도 하고,
    뭐든 성별과 상관없이 사람을 상대하는

    일이다 보니 스트레스가 없지 않습니다만

    출퇴근이 칼이고 업무시간 끝나면

    일에 대한 스트레스는 여성들보다는

    회복에 빠르거나 마음에 두지 않아서인지

    적성에 맞는 분은 오래 다니는 분들도 무척 많습니다~


    그리고 특수부서에서 빛을 보는 분들이

    남자분들이 많은 거 같아요(민원팀 가입 해지부서 등)

    요즘 투잡으로 저희 야간부서에도

    남성들이 많이 지원하고 있고요,
    cs는 상황판단을 하고 본인이 상대방의

    이야기를 잘 듣는 성향인지,

    또 상대방의 이야기를 듣고

    핵심을 잘 간파하는 장점을 갖고 있는지
    먼저 생각해봐야 할 것 같아요~
    또 한 가지 잘 잊어버리는 성격인지~

    CS는 감정 노동이기 때문에

    지난 사건을 자꾸 기억하고

    스트레스받으면 오래 하기 힘듭니다.
    어떤 일이든 본인의 장점을

    잘 살릴 수 있는 일을 만나게 된다면

    성장의 방법은 여려가지가 열려 있습니다.



    최근에는 디지털 상담,

    ARS 상담 등 인공지능 상담의

    역할도 커지고 있는데요,
    AI 상담은 콜센터에서

    많은 개선 사항을 가져왔습니다.

    많은 기업들은 AI 상담을 도입하여,

    콜센터의 효율성과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여러 기업들은 기존에 가지고 있는

    콜센터와 AI 기술을 결합함으로써

    고객 서비스를 보다 개선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AI기술을 활용하여 자동화된 응답을 제공하고,

    간단한 문제를 해결하거나 FAQ 내용을

    안내하는 등의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AI 상담을 활용하면 대기열이

    줄어들고, 고객들의 니즈를 실시간으로 파악하여

    더욱 빠르고 정확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AI 기술이 발전하면서,

    고도로 전문적인 상담 내용도

    AI 기술을 활용하여 이루어질 수 있게 되겠죠~~
    그러나 기존의 콜센터 상담원들은

    여전히 감정적인 대화나

    복잡한 문제 해결 등 많은 역할을 수행하고 있어요.
    따라서, AI 상담과 상담원이

    함께하는 시스템을 활용하여,

    보다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고객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제는 남자 VS 여자 상담원이

    아닌 인간 상담원 VS AI상담원으로

    나누어야 할거 같아요, ㅎㅎ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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